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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로블록스 개발자가 필요한 시대

반키 2021. 12. 26. 23:57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블록스''로블록스 개발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11월 로블록스의 주가가 단 하루 만에 40%나 폭등했습니다.

이는 로블록스가 실적을 발표한 후의 일입니다.

 

덕분에 '잼민이 게임'이라는 인식도 바뀌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 초등학생 게임이라는 인식에서 

4천7백만 DAU를 거느린 테크 기업, 메타버스 플랫폼이자

거대 생태계를 지닌 페이스북도 부러워하는 기업이 됐죠.

 

현재는

구찌, 나이키, 반스 그리고 현대차, BTS까지

수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로블록스에 진출해있는 상황입니다.

이제 많은 기업들은

'로블록스 계정 관리'를 해야 한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SNS 계정 관리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러면 로블록스가 이용자가 많아지게 되면

앞으로 가장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개발자들입니다.

 

지난 10월에 로블록스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했었습니다.

로블록스 Inverstor Day 발표자료에서는

 어떻게 로블록스가 페북의 경쟁상대가 된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이 개발자들에게 어떠한 의미로 다가올지,

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일단 로블록스는 '마인크래프트' 같은 단순 게임이 아닌

메타버스 '플랫폼' 입니다.

 

개발자는 로블록스를 통해

게임을 빌드하고 배포할 수 있고

사용자들은 다양한 게임들을

컴퓨터, 핸드폰 그리고 엑스박스 등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서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천만명 이상의 로블록스 게임 개발자들이 있고

2천만 개 이상의 로블록스 게임 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개발자들이 활용하기 좋은

수많은 무료 개발 툴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개발자들은 직접 코딩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예를 들어 로블록스로 게임을 배포하면

자동으로 멀티플레이어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위해 직접 코딩을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무료로 로블록스 서버를 이용할 수 있고

당장 그다음 날 수백만 명이 플레이를 한다고 하더라도

로블록스가 확장을 위한 모든 비용을 지원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의 걱정은 알아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멀티 플랫폼 지원'을 디폴트로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배포한 게임이 로블록스에서 실행된다면

웬만한 플랫폼에서는 다 실행된다는 뜻입니다.

맥, 윈도우, iOS, Android, Xbox, 심지어 VR까지 전부 지원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각각 어떻게 배포하고 업로드하는지

고민할 필요 없이

로블록스에 배포하기만 하면

그 모든 호환성은 로블록스가 핸들링하는 것입니다.


로블록스 게임 개발자는

게임 아이템 판매를 통해서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들을 '마켓 플레이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부스터, 스킨 등을 마켓 플레이스에서 팔게 되면

로블록스가 인앱 결제 등을 전부 핸들링해줍니다.

 

또한 '프리미엄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에도

개발자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은 로블록스의 멤버십 같은 개념인데

사용자가 따로 결제하는 것은 없지만

해당 사용자가 게임을 한 시간에 따라

개발자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로블록스 개발이 본업인 개발자들도 있습니다.

앞으로 해당 숫자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3년 전에는 불과 700억 원 규모를 개발자들에게 배분했었는데

올해는 약 5,000억 원을 개발자들에게 배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로블록스 유저의 수도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무려 4700만 DAU(Daily Active Users) 입니다.

( *DAU는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의 수를 말합니다. )

 

또한

사용자들의 백억 시간의 플레이 타임도

오른쪽 사진의 통계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로블록스는 17~24세의 사용자의 수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게임은 지금까지 9~13세 위주의 게임들을 많이 개발했는데

더 다양한 나이대의 유저들이 접근하기 시작하면서

로블록스가 연령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서

원래 왼쪽 사진처럼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었는데,

이제 오른쪽 사진과 같은 게임으로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블록스 내 캐릭터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원래 레고처럼 생긴 캐릭터였다면

지금은 좀 더 사람과 비슷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이유는 로블록스가 단순히 게임만 하던 공간에서

서로 의사소통까지 하게 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로블록스에서는 '보이스 채팅' 기능도 선보였습니다.

보이스 채팅과 동시에

웹캠을 활용해서 화면에 보이는 사용자의 입 모양을 인식하여

사용자의 캐릭터가 말하는 것처럼 보이는 기능을 개발하는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유명 브랜드들은

이미 적극적으로 로블록스 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도 이미 로블록스 내에서

Nikeland라는 공간을 만들어 활용하는 중입니다.

이미 Nikeland는 400만 회 이상으로 플레이되었다고 합니다.

 

콘서트 같은 경우에는

Lil Nas의 로블록스 콘서트가 3천만 회 조회수가 기록되었고

디지털 굿즈 또한 무려 100억 원가량 판매되었습니다.

 

래퍼 KSI는 앨범을 로블록스에서 발매했는데

무려 1800만 조회수를 달성하고

디지털 굿즈는 10억 원가량 판매되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더우먼'은 영화 홍보를 위한 로블록스 전용 게임을 만들었고

넷플릭스는 Stranger Things 홍보를 위해

미니게임을 만들었습니다.

무려 3천만 회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도

아이오닉 5를 홍보하기 위해 로블록스에 뛰어들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게임 유저가 해당 고객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게임은 아이들이 하지만

함께 즐기는 부모님들이 이를 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을 이용했다고 봅니다.


유명 브랜드들은 로블록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기회라는 것을 이미 알아챈 것 같습니다.

 

일단 배포와 유저들의 플레이가 무료이기 때문에

게임이든 뭐든 우선 만드는 것입니다.

 

로블록스를 통해

엄청난 수의 사용자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디지털 굿즈도 판매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런 내용은 개발자들에게도 엄청난 기회인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로블록스 유저들이 생길수록,

다양한 경험과 온라인 컨퍼런스들이 개최될수록,

이를 빌드할 수 있는 로블록스 개발자의 수요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로블록스 회사도 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 로블록스 개발자들을 채용할 수 있는 게시판인

'Talent Hub'라는 것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로블록스에도 아직 많은 단점들이 있습니다.

단점의 대표적인 예로,

얼마 전 로블록스 자체가 아예 다운이 된 적이 있습니다.

바로 할로윈 시즌인 10월 28일 ~ 31일 기간 동안

로블록스가 다운이 되어버린 것이죠..

 

Chipotle와 파트너를 맺고 진행하려고 했던 할로윈 이벤트 등

할로윈 시즌을 겨냥한 수많은 이벤트들이 날아갔습니다.

 

덕분에 어몽어스나 마인크래프트의 매출은 증가했습니다.

로블록스가 다운되어있는 동안 말이죠..

 

로블록스 입장에서는 아주 심각한 문제입니다.

마케팅 이벤트를 준비하고

수많은 자원을 들여 만들어놨는데

무려 3일이라는 기간 동안 플랫폼이 다운됐으니까요..

 

이런 정말 큰 이슈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로블록스 주식은 계속 상승세를 탔습니다.

ㅎ.. 아이러니하네요.

 

요즘 정말 많은 것이 변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더 이상 초등학생들이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로블록스는 페이스북의 경쟁상대로

진짜 메타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유저들에 의해 정말 많은 매출이 일어남과 동시에

브랜드에 의한 매출 또한 일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로블록스가 어떻게 성장하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직까지 로블록스는 누군가에겐 잼민이.. 같은 게임이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로블록스로 무엇을 해보고 싶은가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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